[아침신문 솎아보기]
3년 9개월 만에 핵실험과 ICBM 발사 재개 검토한 북한
코로나19 우세종으로 확산되기 시작한 오미크론에 주목
홍준표 등장과 함꼐 다시 내홍 국면 맞이하는 국민의힘?


21일 아침신문들은 북한의 핵위협에 대해 우려를 표했다. 북한은 3년 9개월 만에 핵실험과 함께 대륙간탄도미사일(ICBM) 발사 재개를 검토하겠다고 밝혔다. 이밖에도 코로나19 우세종으로 확산되고 있는 오미크론에 대해서도 주목했다.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 ⓒ 연합뉴스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 ⓒ 연합뉴스

조선일보는 이날 1면을 통해 “북한이 다음 달 김정일 생일 80주년 등에 맞춰 고강도 도발에 나설 가능성이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며 “북한이 ‘레드라인’으로 간주돼온 핵실험, ICBM 카드를 꺼낼 경우 미·북 관계는 2018년 싱가포르 정상회담 이전으로 회귀하고, 문재인 정부 집권 내내 공들였던 한반도 평화 프로세스 구상도 사실상 사망 선고를 받게 된다”고 전했다.

동아일보 역시 관련 소식을 1면에 전했다. 동아일보는 “군 당국은 북한이 실제 4년 만에 핵·ICBM 모라토리엄 선언을 깨고 행동에 나선다면 여러 발의 핵탄두를 싣고 미 전역 동시 타격이 가능한 ‘신형 고체연료 ICBM’을 들고나올 가능성을 가장 크게 보는 것으로 알려졌다”며 “이미 북한이 열병식 등에서 공개한 세계 최대 규모의 화성-17형 ICBM 발사나 기습 핵실험 역시 가능한 도발 시나리오로 꼽힌다”고 보도했다.

중앙일보는 “전문가들은 북한의 향후 행동과 관련해 지난해 1월 열린 8차 당대회를 주목한다.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은 당시 소형 경량화된 전술핵무기 개발과 초대형 핵탄두 생산, 1만5000㎞ 사거리의 정교한 타격 능력 확보 등 전략무기 개발 방향을 제시했다”며 “여기에 극초음속 미사일과 수중·지상에서 발사하는 고체형 ICBM, 핵잠수함과 수중발사 핵전략무기, 군사정찰위성, 무인정찰기 등 5대 핵심 과제도 내놨다”고 했다.

한국일보는 “북한의 속내를 들여다보면 대북문제에 ‘현상 유지’로 일관하는 미국의 관심을 어떻게든 끌어내려는 성격이 짙다. 북한은 2021년 한 해 미국에 탐색과 압박을 병행했다”며 “가령 지난해 말 열린 4차 전원회의에서 대미 대응 기조를 숨겨뒀다가 연초부터 연쇄 미사일 도발로 미국의 반응을 떠보는 식이다. 하지만 바이든 행정부가 ‘이중기준 철폐’ 등 북한의 요구 사항을 들어주기는커녕 추가 제재로 맞불을 놓자 초강수 압박 카드를 꺼낸 것”이라고 바라봤다.

▲21일 자 아침신문 모음.
▲21일 자 아침신문 모음.

심상치 않은 오미크론 확산세에 주목

오미크론 확산세가 심상치 않다. 코로나19 신규 확진자 수는 7000명에 임박하고 있다. 오미크론 변이 확산이 예상보다 빠르게 진행되고 있다는 평가가 나오지만 정부의 오미크론 방역대책 준비 상황은 더디기만 하다는 지적이 나온다.

한겨레는 “확진자 증가 속도에 비해 새로운 방역체계 준비는 더디다는 지적도 나온다. 오미크론 방역대응 실험은 이제서야 서울·경기 일부 지역에서 제한적으로 시작되고 있는 실정”이라며 “서울시의사회는 동네 의원이 재택치료 관리에 참여하는 ‘재택치료 의원급 관리의료기관 서울형 모델’을 추진하고 있다”고 보도했다.

경향신문은 “오미크론 변이 우세종화가 임박한 데 비해 재택치료·신속항원검사 활용 등에 대한 가이드라인 제시 등이 늦어지면서 현장에선 혼란스럽다는 반응도 나온다”며 “호남권 등 일부 지역에서는 이미 오미크론 변이가 우세종이 됐는데, 일선 지역 병·의원 등 실제 현장에서 참고할 세부 지침이 아직 없어서다. 전문가들은 빨리 준비할 수 있는 부분부터 바꿔 대응해 나가야 한다고 했다”고 전했다.

▲21일 자 북한 핵 실험 관련 셰계일보 보도. 사진=세계일보 갈무리
▲21일 자 북한 핵 실험 관련 셰계일보 보도. 사진=세계일보 갈무리

서울신문은 “질병관리청의 수리 모델 연구대로 2월 말 하루 2만명, 3월 말 3만명 이상의 확진자가 나오면 무증상자까지 일일이 검사해 접촉자를 찾아내고 치료하는 지금의 전략을 유지하기가 어려워진다”며 “따라서 한정된 자원을 고위험군 관리에 집중 투입해 의료체계가 버틸 수 있는 수준으로 중환자 증가세를 억제하겠다는 게 정부의 전략”이라고 했다.

세계일보는 “정부는 5000명 확진자 발생 시 ‘대비 단계’를 거쳐 7000명 발생 시 ‘대응 단계’로 전환한다는 계획”이라며 “우선순위를 정해 PCR(유전자증폭) 검사, 역학조사를 진행하고, 격리기간을 단축하며, 동네 병원·의원이 코로나19 검사·치료 등에 참여하는 방식이다. 대응 단계 전환이 예상보다 빨라질 수 있다는 전망도 힘을 얻고 있다”고 설명했다.

▲21일 자 국민의힘 내홍 관련 국민일보 보도. 사진=국민일보 갈무리
▲21일 자 국민의힘 내홍 관련 국민일보 보도. 사진=국민일보 갈무리

홍준표 등장과 함꼐 다시 내홍 국면 맞이하는 국민의힘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 후보가 지난 19일 홍준표 의원과 만찬 회동을 하면서 ‘원팀’ 구성을 논의했으나 오히려 갈등만 터져 나왔다는 소식도 아침신문에 담겼다.

이번 3·9 재보선은 서울 종로, 서초갑, 대구 중·남구, 경기 안성, 청주 상당 등 5개 선거구에서 실시된다. 홍 의원은 이 중 2곳에 자신을 도왔던 인사의 전략공천을 요구한 상황이다.

국민일보는 “홍 의원이 회동에서 최재형 전 감사원장과 이진훈 전 대구 수성구청장 등 대선 경선 때 자신을 도왔던 인사 2명을 오는 3월 9일 대선과 함께 치러질 국회의원 재보궐선거에 전략공천해 줄 것을 요구한 것이 발단이 됐다”며 상황을 전했다.

연일 ‘대장동 의혹’과 관련해 유의미한 보도를 이어가고 있는 한국일보는 이날 아침신문에도 관련 기사를 담아냈다. 이번엔 은수미 성남시장 연루 의혹을 제기했다.

▲21일 자 대장동 의혹 관련 한국일보 보도. 사진=한국일보 갈무리
▲21일 자 대장동 의혹 관련 한국일보 보도. 사진=한국일보 갈무리

한국일보는 자신들이 입수한 녹취록을 공개하며 “오리역 사업 성공을 위해 김만배씨가 은 시장을 포섭하려고 한 듯한 흔적도 나온다”며 “LH 오리사옥과 하나로마트 부지는 일반상업지역으로 묶여 있어 성남시 도시계획 조례상 공동주택을 지을 수 없다. 오피스텔 등을 세우려면 성남시를 움직여 '주거 지역'으로 용도를 변경해야 한다”고 전했다.

이어 “녹취록에는 정치자금법 위반 혐의로 기소된  시장의 재판 관련 얘기가 빈번하게 등장한다”고 덧붙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