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 페이지뷰

2022년 1월 1일 토요일

3년차 접어드는 코로나19…일상회복 다시 시동 건다

 

3년차 접어드는 코로나19…일상회복 다시 시동 건다

거리두기 강화로 확산세 주춤…정부, 새 방역전략 마련중
위중증·사망자 관리, 병상확보·오미크론 대처 관건

 

(사진=연합뉴스/자료사진)
▲ (사진=연합뉴스/자료사진)

국내 첫 코로나19 확진자가 나온 2020년 1월 20일 이후 만 2년이 되어가면서 햇수로는 3년차에 접어들었다.

 

지난해에는 전 세계적으로 대대적인 코로나19 백신 접종이 이뤄지면서 다시 일상으로 돌아갈 수 있다는 기대감에 부풀기도 했다.

 

그러나 연이은 코로나19 변이 바이러스의 출현으로 유행이 전례 없는 수준까지 확산하자 '단계적 일상회복'은 첫걸음을 내딛자마자 급제동이 걸렸다.

 

정부는 '일상회복 연착륙'을 새해 코로나19 대응의 핵심 과제로 추진할 계획이다. 이를 위해 3차 접종에 속도를 내는 한편, 오미크론 변이를 고려한 새로운 방역 전략을 마련하겠다고 밝혔다.

 

◇ 접종완료율 82.8%에 3차 접종률도 34.4%…위중증은 여전히 1천명대

 

코로나19 백신 접종은 순조롭게 진행 중이다.

 

1일 중앙방역대책본부(방대본)에 따르면 전날 0시 기준 1차 접종률은 86.1%, 2차 접종률은 82.8%에 달했다.

 

최근 들어서는 60세 이상 고령층을 중심으로 한 3차 접종이 한창 진행되면서 전체 인구의 34.4%, 60세 이상에서는 75.8%가 추가 접종을 마쳤다.

 

앞서 정부는 지난해 10월 말께 기본 접종완료를 의미하는 2차 접종률이 70%를 돌파하자 11월부터 확진자 발생이 아닌 위중증 환자 관리로 방역 무게추를 옮기는, 이른바 '단계적 일상회복'을 시작했다.

 

그러나 지난 11월 초까지만 해도 2천명 안팎에 머물렀던 확진자는 2달 새 2∼3배 뛰어 최근 적게는 4천명대에서 많게는 7천명대를 오르내리고 있다.

 

더욱이 일상회복의 핵심 지표인 주간 일평균 위중증 환자는 지난 3주간 807명→945명→1천54명으로 급증해 국내 코로나19 유행 이후 최다치를 나타냈다.

 

여기에 오미크론 변이라는 변수도 불확실성을 가중하고 있다.

 

오미크론 변이 신규 감염자는 전날에만 269명이 늘면서 하루 기준 최다치를 기록했다.

 

이는 신속 PCR 검사가 본격화하면서 분석 건수가 큰 폭으로 늘어난 영향도 있지만, 동시에 이미 지역사회에 광범위하게 퍼졌다는 방증으로도 볼 수 있다.

 

더불어민주당 최혜영 의원이 질병관리청에서 받은 수리모델링 결과에 따르면, 오미크론 변이 감염자가 확진자의 대부분을 차지하는 수준으로 확산할 경우 현행 거리두기를 유지해도 내년 1월 말 1만2천∼1만4천명대 확진자가 발생할 것으로 예측됐다.

 

이에 따라 정부는 거리두기 조치를 이달 16일까지 한 번 더 연장해 최대한 오미크론 확산 속도를 늦추고, 오미크론의 특성을 고려한 새로운 방역·의료체계 개편에 나서겠다는 방침이다.

 

◇ "코로나19, 독감처럼 봐선 안돼"…기존 의료체계 흡수 방안 고민해야

 

일각에서는 오미크론 변이의 낮은 위중증화율을 근거로 오히려 오미크론 변이가 코로나19 유행을 독감이나 풍토병 수준으로 완화하는 계기가 될 수 있다는 낙관론도 제기한다.

 

그러나 당국과 전문가는 아직 오미크론 변이에 대해 알려진 정보가 많지 않은 지금과 같은 상황에서는 안심하기 이르다는 입장이다.

 

엄중식 가천대 길병원 감염내과 교수는 "좀 더 지켜봐야 하겠지만, 오미크론의 치명률이 독감 수준은 아니며, 코로나19가 독감 수준으로 간다고 보는 것은 위험하다"고 말했다.

 

엄 교수는 "아직 오미크론 변이에 대해 독감처럼 효과적인 백신이나 항바이러스제가 나온 것이 아니다"라며 "오미크론 변이가 빠르면 이달 말부터 델타 변이에 이어 우세종으로 대체되면서 2월 말에는 큰 유행이 발생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최재욱 고려대 예방의학과 교수도 "현행 거리두기는 결국 국민, 특히 자영업자의 피해에 의존해서 확진자 수를 관리하는 방법으로 근본적인 대책이 아니다"라며 "오미크론이 우세종이 되면 유행이 더 커질 텐데, 이에 대한 대책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이에 정통령 방대본 총괄조정팀장은 "델타 변이와 비교해 위중증으로 악화하는 비율이 다소 낮다는 사실은 여러 군데서 보고되고 있지만, 아직까진 많은 불확실성이 있어 지나친 낙관은 금물"이라고 밝혔다.

 

정 팀장은 "확진자가 지나치게 늘면, 중증도가 떨어지더라도 전반적인 의료 대응 측면에서 중증도 감소 효과를 상쇄시킬 여지가 있기 때문에 확진자 수를 일정 수준에서 통제하는 전략이 필요하다"고 설명했다.



[출처] 경기신문 (https://www.kgnews.co.kr)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