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 페이지뷰

2021년 11월 20일 토요일

꿀잠의 구조 신호

 [포토스케치] 비정규 노동자 쉼터 꿀잠은...

물론 꿀잠을 이렇게 간단히 설명할 수는 없다. 이곳은 시대의 아픔이 모이는 곳이었다. 부당하게 해고당한 노동자들과 일하다 목숨을 잃은 노동자의 가족에게 위로와 쉼터가 되는 곳이었다. 이들을 도우려는 발길과 고민들이 모여드는 곳이었다. 아픔을 모아 희망과 연대를 만드는 곳이었다. 기륭전자, 콜트콜텍에서 오랫동안 싸워온 노동자들이 지탱하는 만큼 그 어디보다 노동자의 아픔이 무엇인지 잘 아는 곳이었다. 하지 않을 수 없는 싸움을 시작해야 하는 노동자에게, 시작한 싸움을 허무하게 끝낼 수 없는 벼랑 끝 노동자에게 꿀잠은 따뜻한 밥과 손을 내밀고 머리를 맞대는 곳이었다.  


 

꿀잠이 위기다. 지지부진하던 이 지역 재개발 사업이 돌연 속도를 내면서다. 벼랑 끝 노동자에게 손을 내밀던 꿀잠이 도리어 구조 신호를 보내고 있다. 겨울의 초입, 이곳의 하루를 담았다. 


 

▲ 서울 영등포구에 위치한 꿀잠은 2017년 8월 문을 열었다. 이 지역의 재개발 사업이 갑자기 속도를 내면서 사라질 위기에 처했다. 지역 조합 측과 구청에 존치에 대한 의견을 냈지만 받아들여지지 않았다. ⓒ프레시안(최형락)

▲ 꿀잠에 머무는 효성 첨단소재 해고노동자들 ⓒ프레시안(최형락)

▲ 기륭전자 해고자였던 박행난 씨가 저녁을 차리고 있다. ⓒ프레시안(최형락)

ⓒ프레시안(최형락)

▲ 공사가 할창일 때의 사진들이 지하 강당에 전시돼 있다. 대부분 활동가와 문화예술인들이 직접 꾸몄다. ⓒ프레시안(최형락) 

▲ 고마움을 전하는 메모들 ⓒ프레시안(최형락)

▲ 하지 않을 수 없는 선택을 한 노동자에게 온기를 전하는 곳이 꿀잠이었다. 울산에서 올라온 효성첨단소재 노동자가 옥상에 서 있다. ⓒ프레시안(최형락) 

ⓒ프레시안(최형락)

▲ 이 시대를 정확히 보려면 비정규 노동의 그늘을 봐야 한다. 꿀잠과 같은 공간이 필요 없는 사회는 어디쯤 있을까? ⓒ프레시안(최형락)


출처: https://www.pressian.com/pages/articles/2021111900354814001#0DKU 프레시안(http://www.pressian.com)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