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 페이지뷰

2024년 4월 6일 토요일

[인터뷰] 강민정 “강남 D 중학교 학폭 무마…이제 한동훈이 답해야”

 

“교육 문제 정치 공작화 한 것은 한동훈, 쫄렸나보다…민중의소리 기자 아동학대 고발은 과잉대응, 명백한 명예훼손”

강민정 더불어민주연합 의원 인터뷰 자료사진 ⓒ민중의소리

강민정 더불어민주연합 의원이 “제가 처음 제기한 ‘D 중학교 학교폭력 처리 절차 문제’를 ‘아들 학폭 의혹’으로 정치 쟁점화한 것은 다름 아닌 한동훈 위원장 자신이다. 이제 한 위원장이 스스로 의혹에 대해 답변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강 의원은 6일 민중의소리와 전화 인터뷰에서 “D 중학교에서 지난해 5월 발생한 학폭 사건 처리 과정에 문제가 있었다는 제보를 받은 것은 이미 수 개월 전 일”이라며 “서울시교육청, 경찰, D 중학교로부터 여러 자료를 받아 검토한 결과 ‘명백한 무마 의혹이 있다’는 판단을 내렸다’”고 말했다.

그는 “2023년 5월 24일, 학폭이 있었다는 경찰 신고가 접수됐고, 경찰이 D 중학교에 출동해 신고자와 피해자 진술을 청취했다는 기록이 있다”고 설명했다. 한 여중생이 D 중학교 남학생 5명으로부터 폭행 및 욕설을 당했다는 피해자 진술이 있고, 경찰은 이에 따라 폭력행위등처벌에관한법률위반으로 보고서를 작성했다는 것이 강 의원의 설명이다.

문제는 그다음 발생했다. D 중학교 측은 학폭 절차에 따른 관련 기록을 전혀 남기지 않았다. 강 의원은 “피해 학생과 그 부모가 ‘오인 신고’라고 취소했다는 이유만으로 학교는 기록을 전혀 남지 않았다는 사실이 확인됐다. 결국, 아무 일 없었던 것처럼 무마가 됐다”라고 강조했다.

강 의원은 “과거 사례를 보면 학교 폭력이 ‘오인 신고’라는 이유로 무마된 경우가 종종 있었다. 때문에 ‘오인 신고라도 기록을 남겨라’. 그리고 ‘오인이라고 판단한 심의 기록도 남겨라’라는 규정이 생긴 것”이라고 강조했다.

절차에 따르면, 학폭 신고가 들어오면 교내 학폭전담기구가 사실을 확인하고, 확인 기록을 해당 교육지원청에 보고해야 할 의무가 있다. 하지만 D 중학교는 이 절차를 전혀 지키지 않았다. 그는 “이 문제를 지난 3일 보도자료로 발표하니까 문제의 교육지원청은 제대로 된 조사도 하지 않고 ‘실무자 착오가 있었음’이라는 해명을 내놨다”고 비판했다.

D 중학교 학폭 무마 의혹은 4일 밤, ‘한동훈 아들 학폭 정치공작’으로 둔갑했다. 국민의힘은 논평을 통해 ①강민정 의원이 D 중학교 학폭 무마 의혹을 제기했고, ②황운하 의원이 ‘한동훈 아들 학폭 의혹 기자회견’을 잡았다가 취소했으며 ③강민정 의원이 낸 보도자료 내용이 한동훈 위원장 관련이라는 ‘지라시’가 뿌려졌다고 공개했다. 국민의힘은 전혀 별개인 ①, ②, ③ 사실을 스스로 연관 지어 ‘정치공작’이라고 규정했다.

강 의원은 “한 위원장이 쫄려서 그랬던 것 아닌가 싶다. 교육 절차의 문제를 정치 공작으로 바꾸고, 한 위원장 아들이 연관되어 있다고 스스로 고백한 셈”이라고 지적했다. 그는 “국민의힘은 이 과정에서 ‘민중의소리’ 기자도 고발했는데, 명백한 과잉대응이다. 정당한 의혹 취재를 아동학대로 매도하는 것은 명예훼손”이라고 강조했다.

강 의원은 지난 5일 자신의 페이스북을 통해 5월 24일 D 중학교에서 발생한 학폭 사건에 한 위원장 아들이 연루 됐는지, D 중학교 학폭 조사 과정에서 한 위원장 부인이 참석했는지 등에 대해 질의했다. 그는 “이제 문제의 성격은 D 중학교 학폭 처리가 아니라, 한 위원장 학폭 은폐 의혹으로 바뀌었다. 이제 제 질문에 한 위원장이 답해야 한다”고 재차 촉구했다.

“ 조한무 기자 ” 응원하기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