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 페이지뷰

2023년 4월 11일 화요일

“도깨비불처럼 번져 손쓸 틈 없었다”…강릉 산불, 관광객도 진화 도와

 


강릉 | 최승현·이삭 기자

동해안 최대 관광지

‘경포 해변’ 큰 피해

<b>그을린 잔해만 남아…</b> 강원 강릉시 난곡동에서 11일 발생한 산불이 번져 사근진 해변 일대 건물이 검게 타 있다. 강릉 | 조태형 기자 phototom@kyunghyang.com

그을린 잔해만 남아… 강원 강릉시 난곡동에서 11일 발생한 산불이 번져 사근진 해변 일대 건물이 검게 타 있다. 강릉 | 조태형 기자 phototom@kyunghyang.com

집·숙박시설 등 100여채 불타
수백년 된 소나무 숲도 훼손
주민 530여명 긴급 대피
“관광시설 피해 너무 커 걱정”

동해안 최대 관광지인 강원 강릉시 경포 해변 인근 마을과 관광시설이 화마에 깊은 상처를 입었다.

11일 오전 8시22분쯤 강릉시 난곡동의 한 야산에서 발생한 산불이 초속 30m 안팎의 강풍을 타고 동해바다 쪽으로 급속히 번지면서 경포관광단지 인근인 안현동·저동·경포동 일대는 삽시간에 아수라장으로 변해버렸다. 해변 소나무숲 옆에 자리 잡고 있는 전원주택뿐 아니라 펜션 수십채와 소규모 호텔 등이 불에 타 앙상한 몰골을 드러냈고, 이를 지켜보던 주민들은 눈물을 머금은 채 온몸을 떨고 있었다.

보물 2046호인 경포대 정자에서 도보로 4분 거리에 위치한 객실 16개 규모의 한 한옥펜션은 산불에 초토화돼 검게 그을린 잔해만 남아 있었다. 20년 전부터 이 펜션을 운영해온 김남수씨(57)는 “이날 오전 10시쯤 시루봉 줄기의 야산에서 우리 마을 쪽으로 산불이 번지는 모습을 보고 아내, 자녀 2명과 함께 피신했다가 1시간30여분 만에 돌아와 보니 집과 펜션이 전소된 상태였다”고 말했다. 그는 “막대한 재산 피해를 입어 어떻게 복구해야 할지 정말 막막하다”며 망연자실했다. 이어 “관광시설 피해는 복구하면 되지만 경포 일원의 수백년 된 소나무숲이 불타면서 아름다운 풍광이 훼손된 것이 더 큰 문제인 것 같다”고 했다.

이곳에서 5분 거리에 위치한 저동골길 126번지 일대 관광숙박단지의 펜션 10여동도 모두 불에 탔다. 불탄 펜션에서 잔해를 치우고 있던 한 업주(52)는 “관광시설 피해가 너무 커 올여름 피서철 관광객 유치에도 큰 차질을 빚을 것 같다”며 “산불이 강풍을 타고 ‘휙’ ‘휙’ 소리를 내며 도깨비불처럼 번져 미처 손쓸 틈도 없었다”고 말했다.

안현동 주민들은 “작은 불덩이가 삽시간에 골짜기를 뛰어넘어 700~800m가량 떨어진 주택과 펜션으로 날아들었다”며 “공무원들이 총동원되고, 놀러왔던 젊은 관광객들까지 진화작업을 도왔으나 불길이 워낙 거세 피해를 줄이는 데 한계가 있을 수밖에 없었다”고 전했다.

산불 확산 속도가 너무 빠르다 보니 이날 주민 530여명은 어쩔 수 없이 삶의 터전을 뒤로한 채 대피할 수밖에 없었다. 경포호 주변에 사는 주민 박영수씨(78)는 “목숨을 건진 게 다행”이라며 “피해를 입은 이웃이 절규하는 모습을 보니 눈물이 절로 나온다”고 말했다. 경포해변 인근 상인들은 “하루빨리 관광시설이 복구되지 않으면 관광경기 침체 등 2차 피해가 장기화될 것”이라는 반응을 보였다.

사방으로 거세게 휘몰아치던 불길은 이날 오후 3시30분쯤 천둥·번개와 함께 비가 내리며 잦아들기 시작했다. 이후 오후 4시30분쯤 주불이 진화됐다. 진화 과정에서 80대 주민 1명이 숨진 채 발견됐고, 16명은 부상을 입어 치료를 받았다. 주택, 펜션, 호텔 등 100여채가 불에 탔고, 산림 379㏊가 소실됐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