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 페이지뷰

2025년 7월 31일 목요일

김건희 특검, 윤석열 체포하러 구치소 들어가... 끌고 나올까

 문홍주 특검보, 검사·수사관과 함께 오전 9시께 서울구치소 도착... 특검 측 "집행까진 길게 봐야"

     파면된 전직 대통령 윤석열이 21대 대통령 선거 날인 지난 6월 3일 부인 김건희와 서울 서초구 원명초등학교에 설치된 투표소에서 투표를 한 뒤 떠나고 있다.
    파면된 전직 대통령 윤석열이 21대 대통령 선거 날인 지난 6월 3일 부인 김건희와 서울 서초구 원명초등학교에 설치된 투표소에서 투표를 한 뒤 떠나고 있다. ⓒ 권우성

     김건희 여사 의혹들을 수사하는 민중기 특별검사팀이 윤석열 전 대통령에 대한 체포영장 집행에 나선 1일 경기 의왕시 서울구치소 앞에 경찰이 경계근무를 서고 있다.
    김건희 여사 의혹들을 수사하는 민중기 특별검사팀이 윤석열 전 대통령에 대한 체포영장 집행에 나선 1일 경기 의왕시 서울구치소 앞에 경찰이 경계근무를 서고 있다. ⓒ 연합뉴스

    김건희 특검팀(민중기 특검)이 파면된 전직 대통령 윤석열씨의 체포영장을 집행하기 위해 1일 오전 9시께 서울구치소에 들어갔다.

    특검팀에 따르면, 검사장급의 문홍주 특검보와 검사, 수사관은 이날 오전 9시 이전에 경기 의왕시 서울구치소에 도착했다. 특검팀은 윤씨의 체포영장 집행 완료까지 시간이 다소 소요될 것으로 예측했다.

    특검팀 관계자는 이날 <오마이뉴스>와의 통화에서 "내부 상황이라 예측이 불가하다"며 "(구치소에) 도착하자마자 바로 체포영장을 집행하는 게 아니고 구치소장하고 이야기하고 현장 상황도 봐야 하니 (체포영장 집행까지는) 길게 봐야하지 않겠나"라고 말했다.

    문 특검보는 전날 정례 브리핑에서 "(체포영장 집행의 경우) 구치소의 협조를 얻어야 하니 (먼저) 임의 출석을 권유해볼 수 있고, (그래도 나오지 않으면) 저희가 (윤씨가 수감된 방 안으로) 들어가서 교도관을 지휘해야 할 것"이라고 밝혔다(관련 기사 : 김건희 특검, 내일 오전 9시 윤석열 체포하러 간다 https://omn.kr/2ern7).

    특검팀은 윤씨에게 지난달 29, 30일 출석하라고 통보했으나, 그는 사유를 밝히지 않고 불출석했다. 이에 특검팀은 30일 서울중앙지법에 체포영장을 청구했고, 법원은 다음날 체포영장을 발부했다. 체포영장 유효기간은 오는 7일까지다.

    체포영장 발부 후 특검팀이 "(윤씨) 건강에 큰 문제가 없다"고 밝히자, 윤씨의 법률대리인단은 입장문을 내고 "윤 전 대통령이 외관상 거동이 가능하다는 것과 달리 여러 기저 질환으로 인해 건강의 유지에 상당한 어려움을 겪고 있어, 수사와 재판에 응하는 것에 어려움이 있다"고 전했다. 또한 "서울구치소 측에 윤씨의 건강상태와 관련한 진단서 및 소견서 등을 전달했다"고 전했다.

    특검팀은 윤석열·김건희 부부가 2022년 3월 대선을 앞두고 명태균씨에게 무상 여론조사 등을 받은 대가로 국회의원 보궐선거에서 김영선 전 국민의힘 의원이 공천되도록 압력을 넣었다는 혐의를 들여다 보고 있다. 김건희씨에게 통보된 소환 조사 날짜는 오는 6일이다.

     31일 전현희 위원장과 장경태 의원 등 특위 소속 의원 10여명이 여당의 '3대특검(내란·김건희·순직해병) 종합대응 특별위원회' 첫 일정으로 윤석열 전 대통령이 수감된 경기 의왕시 서울구치소를 방문해 김현우 서울구치소장과 면담하고 있다.
    31일 전현희 위원장과 장경태 의원 등 특위 소속 의원 10여명이 여당의 '3대특검(내란·김건희·순직해병) 종합대응 특별위원회' 첫 일정으로 윤석열 전 대통령이 수감된 경기 의왕시 서울구치소를 방문해 김현우 서울구치소장과 면담하고 있다. ⓒ 국회사진기자단

    #윤석열#체포영장#체포#서울구치소#김건희특검
  • 전선정(sljeon)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