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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0년 1월 14일 화요일

시민사회, “방위비분담금 굴욕‧졸속 타결 반대”

시민사회, “방위비분담금 굴욕‧졸속 타결 반대”
백남주 객원기자 
기사입력: 2020/01/14 [23:43]  최종편집: ⓒ 자주시보

▲ 시민사회 단체들이 14일부터 시작되는 방위비분담금 협상에 즈음해 기자회견을 열고 방위비분담금 졸속합의를 반대했다. (사진 : 평화와통일을여는사람들)     © 편집국

한미 간 11차 방위비분담 협정 체결을 위한 6차 협상이 14-15일 미국 워싱턴에서 재개되는 가운데국내 시민사회단체들이 방위비 분담금 졸속타결을 반대하고 나섰다.

민주노총전농한국진보연대참여연대 등 40여개 시민사회단체들은 14일 오전 11시 청와대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굴욕적인 방위비분담금 협상 졸속 타결을 반대하며방위비 분담금 증액을 압박하고 있는 미국을 규탄했다.

이들 단체들은 한국이 이미 제시한 4~8% 인상안에 더해 미국산 무기도입과 주한미군 4개기지 조기 반환 합의호르무즈 파병 등 방위비분담금 외적 요소 부담에 이르기까지 사실상 미국의 요구대로 대폭 증액으로 귀결될 가능성이 커 보인다며 방위비분담금 대폭 증액과 졸속 타결은 국민에 대한 배신이라고 주장했다.

이들 단체들은 방위비분담금 협상을 둘러싼 한미 간 갈등의 책임은 전적으로 미국에 있다며 트럼프 정권은 문재인 정부를 굴복시키기 위해서 심지어는 남북관계까지 협상의 볼모로 잡고 있다고 규탄했다.

이들 단체들은 한국 정부를 향해 호르무즈 해협파병’, ‘미국 무기도입’, ‘미군기지 환경오염 정화비용 유예’ 등은 미국의 방위비분담금 대폭 증액 요구를 막기 위한 협상 카드가 될 수 없다며 이러한 카드들은 오히려 미국의 요구를 모두 들어주는 자충수가 될 것이라고 지적했다.

실제 이번 워싱턴 방위비분담 협상과 같은 시기에 한미 외교장관회담이 열린다이 자리에서 방위비분담금 협상과는 별도로 한미간에 북미대화호르무즈 파병 문제 등에 대한 논의가 진행될 예정이다.

이들 단체들은 “‘준비태세’ 항목 신설로 사실상 50억 달러를 다 받아내려는 미국의 강탈적 요구와 세계전략 수행비용을 한국에 전가하려는 미국의 불법적 요구” 거부해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들 단체들은 남북관계가 최악으로 치닫던 이명박박근혜 정부 때 타결된 89차 방위비분담협정의 증가율이 2.5%(185억 원)과 5.8%(505억 원)”이었다며 “2~3배에 달하는 (정부가 주장하는) 4~8% 인상은 결코 소폭 인상이라고 할 수도 없다고 밝혔다.

이들 단체들은 만약 매년 8% 인상율로 5년 기간(2020~2024)의 협정이 맺어진다면 우리는 2020년 831억 원 증액을 포함하여 5년간 총 6조 5824억 원의 막대한 비용을 부담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이들 단체들은 미국 입장에서 볼 때 한국은 세계패권전략 수행을 위한 둘도 없는 전략적 요충지라며 이제는 한국이 미국으로부터 동맹 기여를 받아내야 할 때라고 주장했다특히 아무런 법적 근거도 없고 전 세계적으로도 유례가 없는 카투사 제도 폐지각종 면세와 공과금 감면 제도를 즉각 폐지하고 우리 군이 우리 돈 들여 관리해주는 미군의 탄약 관리비 등도 오히려 우리가 받아내야 한다고 강조했다.

한편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지난 10일 한 방송에 출연해 나는 당신들을 북한으로부터 지키기 위해 우리 병사 3만 2,000명을 한국에 두고 있다당신들은 돈을 지불해야 한다며 방위비 분담금 증액을 압박하고 나섰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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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자회견문>

굴욕적인 방위비분담 협상 졸속 타결 단호히 반대한다!
준비태세’ 명목으로 사실상 50억 달러 관철하려는 미국을 규탄한다!

방위비분담금 협상 타결이 임박한 것으로 보인다드하트 미국 대표가 불법무도한 50억 달러 요구에서 한발 물러서는 듯한 모양새를 취하고 정은보 한국 대표가 상호 이해의 폭을 확대해 나가고 있다고 밝힌 데서 보듯이 방위비분담금 협상을 둘러싼 그동안의 한미 양국 간 갈등이 접점을 찾아가고 있는 것같다.
그러나 한국이 이미 제시한 4~8% 인상안에 더해 미국산 무기도입과 주한미군 4개 기지 조기 반환 합의호르무즈 파병 등 방위비분담금 외적 요소 부담에 이르기까지 사실상 미국의 요구대로 대폭 증액으로 귀결될 가능성이 커 보인다정은보 대표는 5차 협상 후 가진 기자회견에서 미국이 여전히 50억 달러 요구에서 크게 물러서지 않았다는 사실을 확인해 주고 있다만약 앞으로 한두 번의 협상으로 방위비분담금 협상이 타결된다면 그것은 미국의 요구가 관철된다는 뜻이자우리가 천문학적 비용뿐만 아니라 안보적외교적환경적 부담까지 고스란히 떠안는다는 것을 의미한다이에 우리는 문재인 정부가 방위비분담 협상을 졸속으로 타결짓는 우를 범하지 않기를 강력히 촉구한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방위비분담금 협상을 둘러싼 한미 간 갈등의 책임은 전적으로 미국에 있다트럼프 정권은 주한미군의 대비태세나 한국의 동맹 기여라는 매우 포괄적이고 추상적인 요구를 내세워 한미소파와 방위비분담특별협정을 뛰어넘는 주한미군 인건비가족·주택 지원사드 운용순환배치 비용에다 심지어는 해외미군 비용까지 한국에 부담시키려는 것이다트럼프 정권은 문재인 정부를 굴복시키기 위해서 심지어는 남북관계까지 협상의 볼모로 잡고 있다이에 트럼프 정권의 이성을 잃은끝 모를 탐욕을 온 국민의 이름으로 강력히 규탄하지 않을 수 없다.

방위비분담금 대폭 증액과 졸속 타결은 국민에 대한 배신이다.

미국이 주한미군과 군속 인건비를 포함한 총주둔비용(35억 달러?)를 넘어선 50억 달러를 한국에게 받아내기 위해 남북관계 문제까지 들먹이며 한국 정부를 압박하고 있다또한 이번 워싱턴 방위비분담 협상과 같은 시기에 개최되는 한미 외교장관회담에서는 북미대화와 호르무즈 파병 문제 등이 논의된다고 한다문재인 정부가 방위비분담금은 방위비분담금대로 올려주는 한편 방위비분담협정 틀 밖에서 호르무즈 파병 등을 받아들인다면 이는 결국 트럼프 정권의 방위비분담금 대폭 증액 요구에 굴종하는 것으로국민적 지탄을 면치 못할 것이다.

정부는 미국 주도의 국제해양안보구상(IMSC·호르무즈호위연합)에 연락장교를 파견하고 청해부대의 임무지를 아덴만에서 호르무즈 해협으로 옮겨 파병임무를 수행하는 방안을 추진하고 있다고 한다(jtbc, 2020. 1. 10). 우리 정부는 미국의 이란 혁명수비대 쿠드스군 사령관 솔레이마니 암살 이후 그 지역의 군사적 긴장이 고조된 상황에서도 국제해양안보구상 참여를 계속 저울질하고 있다그러나 미국 요구에 따른 한국군의 호르무즈 해협 파병은 한국군이 미국의 세계패권전략에 동원되는 문을 여는 것이다이는 이후에도 미국이 남중국해 등 세계 곳곳에서 벌이는 분쟁에 한국군을 동원하고여기에 국민 생명과 막대한 자산을 바치는 것으로 이어질 수 있다특히 이란 혁명수비대가 미국의 동맹국을 향해 미국의 반격에 가담하면 그들의 영토가 우리의 공격 목표가 될 것이라고 위협한 상황에서 한국군이 파병되면 불을 지고 섶에 뛰어드는 결과가 빚어질 수 있다이렇듯 호르무즈 해협 파병은 명분과 비용 그 어떤 측면에서도 미국의 방위비분담금 대폭 증액 요구를 막기 위한 협상 카드가 될 수 없다.

미국 무기도입을 협상 카드로 삼아 방위비분담금의 대폭 증액을 막아보려는 것은 자충수일 뿐이다미국은 방위비분담금은 방위비분담금대로무기 판매는 무기 판매대로 강요할 것이기 때문이다미국 무기도입은 미국 주도의 한미동맹과 그에 의거한 대북 군사전략에 의거해 결정된다이에 따라 미국 무기도입에 대한 소요가 제기되면 한국군의 미국 무기도입이 결정되는 것이다따라서 한미동맹과 한미동맹이 수립한 대북 군사전략이 존재하는 한 방위비분담금의 과다와 무관하게 미국 무기도입은 계속되고 비용 지출도 증가하게 되는 것이다.
지난 30여 년간 미국 무기도입비는 약 75조 원으로 연평균 2.5조 원에 이른다향후 도입이 확정되거나 추진 중인 미국 무기는 글로벌호크, P-8 초계기, F-35 20대 추가도입, SM-3 이지스 요격미사일조인트 스타즈해상작전헬기 등으로 그 비용은 10조 원을 넘는다이는 미국 무기도입과 연계해 방위비분담금 인상률을 낮춰보려는 정부의 궁색한 입장이 더 큰 부담으로 이어질 수도 있다는 것을 말해준다.

정부가 폐쇄된 미군기지 4곳을 우선 반환받고 추후 한미SOFA 합동위원회에서 미국과 환경오염비용 부담 문제를 협의한다는 방침도 방위비분담 협상에 대한 지렛대가 될 수 없다이미 우리 정부가 ·미 협의 결과 현행 SOFA 체제 아래서는 협의를 통해 환경문제에 대한 이견을 해소하기가 사실상 어렵다고 판단”(경향신문, 2019. 9. 28)하고우리 예산을 들여 반환미군기지 환경오염 치유에 나선 사실을 잘 알고 있을 미국이 오염정화 비용 부담을 피하기 위해서 방위비분담금 대폭 증액 요구를 철회하거나 낮출 가능성은 전혀 없기 때문이다.
정부가 오염자 부담 원칙인 국제법과 한국 환경법에 어긋나게 미국에 면죄부를 준 것은 환경주권 포기다반환받기로 한 4개 기지의 정화비만 하더라도 1100억 원에 이르고한국 정부가 반환을 요구한 26개 기지 정화비용은 1조 5000억 원을 웃돌 것이라는 보도(동아일보, 2019. 12. 12)도 나왔다미군기지 오염정화 비용을 협상 카드로 활용하려던 문재인 정부의 어설픈 협상 전략이 방위비분담금 대폭 증액을 막기는커녕 막대한 정화비용을 추가로 부담할 수도 있게 된 것이다.

준비태세’ 항목 신설로 사실상 50억 달러를 다 받아내려는 미국의 강탈적 요구를 단호히 거부하라!

5차 방위비분담 협상 직후 드하트 미국 대표는 미국 군대의 순환배치와 임시배치훈련이 필요한 인력들이 있다그들은 적절한 장비를 갖춰야 하고이곳으로 운송되거나 돌아가야 한다이 모든 것이 한국의 준비태세(readiness)를 최고조로 유지하기 위한 것이다그리고 한국이 어떤 능력 자체를 개발하지 않아 우리가 제공하는 보완 전력(bridging capabilities)들이 있다.”(중앙일보, 2019.12.18)고 주장했다그는 이것이 한국 방어와 직결된 비용이며 그 비용의 일부가 기술적으로 한반도 밖에서 발생한다 하더라도 일부는 분담하는 것이 타당하다.”고 강변했다그러나 그의 주장은 터무니없는 50억 달러 요구를 한국 방어’ 명분으로 포장하기 위한 기만에 불과하다.

미 국방부에 따르면 작전준비태세는 편성 또는 지정된 고유목적의 임무 또는 기능을 수행할 수 있는 부대함정 또는 무기체계 장비의 준비태세 및 인원 준비태세를 모두 포함한다(미 국방부 용어사전).” 미 의회 보고서는 트럼프 행정부는 국방비 증액의 정당성을 위한 개념으로 준비태세를 내세운다.”면서 넓은 의미의 준비태세는 군의 거의 모든 측면을 포괄(2017. 6. 14).”한다고 지적한다미국이 마음만 먹으면 미군 교육훈련은 물론 장비의 정비새로운 무기와 병력의 운송과 배치작전 운용 등에 드는 비용을 준비태세라는 명목으로 방위비분담금을 요구할 수 있는 것이다이는 한반도 안과 밖(on and off the peninsula)”(중앙일보, 2019.12.18)을 가릴 것 없이 미국이 주한미군의 한국 방어와 관련된 사안이라고 간주하는 거의 모든 측면에 대해 미국이 원하는 만큼의 비용을 받아내겠다는 것이나 다름없다미국은 이미 9차 협정에서는 해외장비 보수·정비 비용(954억 원)을 받아냈고, 10차 협정에서는 일시적 주둔이라는 표현을 포함시켜, ‘각종 공과금 및 위생세탁목욕폐기물 처리 용역’ 지원을 한미연합연습 등에 참여하는 해외미군에게까지 할 수 있도록 길을 터준 바 있다미국이 전략자산 전개비용을 요구하면서 미국 본토의 지원부대 인건비 등 간접 항목까지 요구(중앙일보, 2019.10.30)한 것도 같은 맥락이라고 할 수 있다이제 미국은 준비태세’ 항목 신설을 통해 사실상 한국 지원의 무한대 확대를 제도화하려는 것이다. “순환배치 및 장비 수송비주한미군 가족 지원비한반도 역외에서의 기여(해외미군 지원), 사드체계 관련 비용”(중앙일보, 2019.12.18) 등이 이에 해당할 것이다.
주한미군 순환배치 비용의 경우 육군 여단전투단(BCT) 1회 순환배치 비용은 565억 원(미 육군 2020 예산 운영유지비 개요)이지만 미 본토 내에서의 운송과 인력비용까지 한국에 전가할 가능성도 있다오는 3월부터 한국에 순환배치되는 미1보병사단 2기갑여단의 미 본토 내에서의 장비운송 장면을 공개하는 것도 관련 비용을 방위비분담금으로 받아내려는 압박의 일환이다그러나 주한미군 순환배치는 냉전 해체 이후와 2000년대 초의 미국의 해외미군 재배치(GPR) 정책에 따른 것으로 한국이 이를 방위비분담금으로 부담해야 할 아무런 법적 근거가 없다.

보완전력은 핵과 WMD 무기장사정포 등 이른바 북한의 비대칭전력에 대응하기 위해 필요한 전력 중 한국군이 갖추지 못한 대화력전 무기정찰·감시 전력전략자산 등을 말한다이를 빌미로 한 미국의 최근 북한의 ICBM 발사 가능성에 대비한 전략자산과 정찰·감시 전력의 대거 한반도 운용 비용도 방위비분담금으로 요구하기 위한 미국의 계산이 깔려 있다그런데 보완전력은 대북 방어의 범위를 넘어서 대북 선제공격과 중국러시아를 견제하려는 전력이라는 점에서 우리에게 불필요한 전력이다.

미국은 가족 지원도 요구하고 있다이는 가족 주택 운영 및 건설’ 비용(1647억 원, 2020년 기준)과 가족 별거수당(월 250달러), 주택수당미군 자녀 교육병원 등에 대한 요구로 보인다미국은 미군 가족 주택 운영비 중 1가구에 매달 240~450만 원(Military Construction, Army, 335)의 미군 가족 주택 임대료(2020년 기준약 178억 원)를 방위비분담금으로 받아내려 할 가능성도 있다. 10차 방위비분담특별협정 이행약정의 군수지원 항목 중 가족주택을 제외한 합의된 특정 임차료” 규정을 개정해 가족 주택 임차료를 추가할 가능성이 있는 것이다이는 미군 가족 주택 임대료는 미국이 부담하기로 한 용산미군기지이전협정(4조 1)과 미2사단 재배치 비용은 미국이 부담하기로 한 한미연합토지관리계획개정협정(1조 2위반이다.

성주 소성리에 배치된 사드체계의 운영유지비 역시 준비태세라는 명목으로 방위비분담금에 포함될 수 있다. 2018년 주한 미 사드포대의 사드 요격미사일 재분배 훈련에는 군인뿐 아니라 관련 폭탄전문가 등 민간인이 참여했는데(미 육군 뉴스, 2018. 12. 27), 이들의 인건비나 사드 장비 정비 비용이 청구될 수 있는 것이다사드 운영유지비는 방위비 항목 중 어느 것에도 해당되지 않아 우리가 줄 근거가 없다정부가 사드 운영유지비는 미국이 부담한다고 했던 이유도 바로 이 때문이었다.

준비태세 유지비와 주한미군 군속 및 가족 지원비로 30억 달러를 요구하고 있다고 이철희 의원이 밝힌 데서 보듯이(중앙일보, 2019.10.18) 미국은 이를 통해 50억 달러 요구의 상당 부분을 받아내려 하고 있다준비태세 유지비는 방위비분담협정의 틀을 벗어난 것으로 그 개념과 포괄 범위가 모호하여 앞서 인용한 미 국방부와 의회 자료에서 보듯이 미국의 자의적 요구에 따라 무한정 확대될 가능성이 크다미국에 백지수표를 쥐어주는 것과 다름없는 것이다이에 문재인 정부는 준비태세 항목 신설하든 군수지원 항목을 개정하든 어떤 형태로든 결코 이를 허용해서는 안 된다.

드하트의 주장에 보듯이 미국은 준비태세를 한반도 안과 밖을 연계시켜 적용하기 때문에 준비태세는 주한미군 지원을 넘어서서 해외미군에 대한 지원으로 연장될 수 있다예컨대 한미일 미사일방어훈련 등 주한미군을 포함한 역외훈련과 이를 위한 병력과 장비의 이동도 준비태세에 포함될 수 있다미국이 한반도 안보와 관련된다면서 호르무즈 해협과 남중국해 작전비용까지 분담을 요구하는 것은 이런 맥락이라고 할 수 있다방위비분담금으로 역외훈련 비용을 부담하는 것은 주한미군 주둔 비용의 범위를 벗어나는 것이라는 점에서 한미소파와 방위비분담특별협정에 위배된다.

세계전략 수행 비용을 한국에 전가하려는 미국의 불법적 요구를 단호히 거부하라!

미국이 요구하는 50억 달러에는 주한미군 총주둔비와 함께 미국의 세계전략 비용에 대한 분담 요구도 들어 있다미국의 국방전략(NDS)(2018.1)은 “(동맹과 파트너십의공동방어를 위한 자원의 공동이용과 책임분담은 미국의 안보부담을 경감시킬 것이라고 밝히고 있다미 협상 대표단은 "인도·태평양 전략이 한반도를 방어하기 위한 큰 틀의 노력"이라며 "한국이 이 전략에 방위비를 낼 수 있도록 '신설 항목'을 만들자고 요구"했다(jtbc, 2019. 11. 20). 이는 중국 포위를 노리는 소위 항행의 자유 작전과 호르무즈 호위 연합체에 대한 파병 요구와 비용 부담으로 구체화되고 있다.
그러나 미국의 세계패권전략 수행을 위한 방위비분담금 요구는 남한 방어에 한정된 한미상호방위조약의 적용범위(3)를 뛰어넘는 지역에 한국을 연루시키고 한국을 미국의 세계전략 수행을 위한 전초기지로 전락시킨다는 점에서 한미상호방위조약에 위배된다아울러 해외 미군에게까지 방위비분담금의 사용을 제도화하고 작전비용까지 요구하는 것은 미국이 주한미군 유지에 따르는 모든 경비를 부담하기로 한 한미소파(5)에도 위배된다나아가 주한미군의 인건비를 제외한 주둔경비의 일부를 부담하기로 한 방위비분담특별협정을 사문화하는 것이기도 하다이에 한국에게 세계패권전략 수행 비용을 불법적으로 전가하려는 미국의 기도를 단호히 거부해야 한다.

소폭 인상’ 주장 기만이다국민 의사에 반하는 기만적 협상 중단하라!

정부는 그동안 줄곧 방위비분담특별협정 틀 내의 협상을 강조해 왔다그러면서도 방위비분담특별협정 틀 밖에서 미국의 요구를 충족시켜 주면서 소폭 인상을 주장하는 것은 국민을 기만하는 것이다남북관계가 최악으로 치닫던 이명박박근혜 정부 때 타결된 89차 방위비분담협정의 증가율이 2.5%(185억 원)과 5.8%(505억 원)의 2~3배에 달하는 4~8% 인상은 결코 소폭 인상이라고 할 수도 없다.
만약 매년 8% 인상율로 5년 기간(2020~2024)의 협정이 맺어진다면 우리는 2020년 831억 원 증액을 포함하여 5년간 총 6조 5824억 원의 막대한 비용을 부담해야 한다방위비분담금이 2조 원이나 남아도는 상황에서 또다시 방위비분담금을 올려주는 것은 방위비분담금 증액에 반대하고 있고 압도적 다수의 국민들의 요구를 정면으로 부정하는 것이자 차기 정부에 커다란 부담을 떠넘기는 짓이다.

이제는 한국이 미국으로부터 동맹 기여를 받아내야 할 때다방위비분담금 협상 중단과 협정 폐기로 호혜평등한 한미관계 수립의 길을 열자!

그러나 미국 입장에서 볼 때 한국은 세계패권전략 수행을 위한 둘도 없는 전략적 요충지다. "중국이 미국의 전략적 위협으로 떠오를 것이기 때문에 미 육군은 태평양 지역 주둔군을 강화할 것"(연합뉴스, 2020.1.11)이라는 미 육군장관의 말이 이를 입증한다따라서 미군의 한국 주둔을 허용하고 제주평택성주 등 수많은 미군기지를 제공하는 것 자체가 첫째가는 큰 동맹 기여.
주한미군이 유엔군사령부가 아닌 미국 태평양사령부의 작전지휘를 받게 된 1957년부터 주한미군은 대북 방어보다는 중국과 러시아를 견제하는 미국의 세계전략 수행군으로서의 성격을 더 강하게 갖게 되었다. 2006년 한국 정부의 주한미군 전략적 유연성 행사 허용으로 고도의 준비태세를 갖춘 주한미군은 세계 분쟁지역 어디에도 투사할 수 있게 되었다이 또한 미국이 그토록 원했던 한국의 동맹 기여다이제 미국은 주한미군을 대중국 포위의 전초부대로 삼고 있다.
이렇게 고도의 동맹 기여를 무시하고 또다시 동맹 기여를 요구하는 것은 철면피나 하는 짓이다오히려 한미상호방위조약 상 대북 방어 임무를 벗어난 임무를 수행하는 주한미군에 우리가 미군 주둔비와 방위비분담금을 받아내야 한다아무런 법적 근거도 없고 전 세계적으로도 유례가 없는 카투사 제도 폐지각종 면세와 공과금 감면 제도를 즉각 폐지하고 우리 군이 우리 돈 들여 관리해주는 미군의 탄약 관리비 등도 오히려 우리가 받아내야 한다.

그런데도 미국은 한국을 동맹 기여라는 자신들의 끝 모를 욕심으로 채우기 위해방위비분담금 폭증을 위해 남북관계를 철저히 통제하고 있다문재인 대통령이 남북관계 개선에 대한 적극적 의사를 밝히자마자 미 해리스 대사는 오만하게도 “(김정은 국무위원장 답방이나 DMZ 유네스코 세계유산 공동 등재 등언급한 그런 조치들은 미국과의 협의하에 이루어져야 한다고 경고하고 나섰다미국은 남북협력과 한반도 평화통일을 희생양 삼아 자국의 뱃속을 채우려는 것이다이제야말로 미국이 동맹 기여를 하도록 해야 할 때다그 핵심은 미국이 한반도 평화·통일에 기여하는 것이다우리가 주동적으로 개성공단 조업과 금강산 관광 재개남북철도 연결에 나서자.
미국에서조차 미국의 요구가 받아들여진다 해도트럼프 대통령과 국방부가 그 돈을 다 쓸 확실한 방법이 없다(뉴시스, 2020.1.8)”는 주장이 나올 정도로 터무니없는 방위비분담금 폭증 요구를 받아들이는 것은 국가적 수치다이에 한국 정부는 섣부른 협상 카드를 접고 미국의 불법무도한 요구에 당당하게 맞서 협상을 중단하고 협정을 폐기해야 한다호혜평등한 한미관계의 수립은 이로부터 시작될 것이다.

2020년 1월 14
시민사회 공동 기자회견 참가자 일동
국민주권연대노동자연대민족민주열사희생자추모단체연대회의민주노동자전국회의민주 노점상연합민주사회를위한변호사모임미군문제연구위원회민주주의자주통일대학생협의회민주화실천가족운동협의회민중당불평등한한미소파개정국민연대사월혁명회사회진보연대새로운100년을여는통일의병새로하나서울진보연대열린군대를위한시민연대예수살기우리민족연방제통일추진회의전국노점상연합전국농민회총연맹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전국 민주화운동유가족협의회전국여성농민회총연합전국여성연대전국학생행진조국통일범민족연합남측본부주권자전국회의진보대학생네트워크참여연대천주교더나은세상코리아국제평화포럼통일광장통일의길평택평화센터평화연방시민회의평화와통일을여는사람들평화재향군인회평화통일시민행동한국진보연대한국청년연대, ()정의·평화·인권을위한양심수후원회, AWC한국위원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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