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 페이지뷰

2023년 7월 19일 수요일

패키지 투어→한 묶음 여행, 그룹 투어→단체 관광, 레디메이드 투어→기성 여행 상품

 

[여행⸱관광용어도 쉬운 우리말로 9] 패키지 투어→한 묶음 여행, 그룹 투어→단체 관광, 레디메이드 투어→기성 여행 상품

이미지 확대보기
‘하나투어 패키지 송출객 9만5,000여 명으로 작년보다 661% 증가.’

최근 언론 보도 내용이다. 올해 여행사 하나투어의 패키지를 이용해 해외여행을 한 사람이 9만5,000명이라는 얘기다. 코로나19가 끝나고 세계의 문이 열리자 해외여행객이 661%나 급증했다는 것이다. 요즘은 증가율에 큰 의미를 두면 안 된다. 엄청나게 늘어난 것 같지만 지난해까지의 비일상적인 상황과 비교하는 것은 무리가 있다. 통계에서도 특수한 상황은 달리 계산하기도 한다. 최근 정부나 언론이 코로나19 팬데믹 시기와 비교하는 것은 실적을 침소봉대하려는 의도가 있다고 본다. 오히려 코로나19 이전인 2019년과 비교하는 것이 맞을 것이다.
코로나19 이전에는 한 묶음 여행 상품의 인기가 하락 추세였으나 최근에는 항공료는 물론 호텔비 등 전 세계적으로 물가가 많이 오르다 보니 상대적으로 저렴한 한 묶음 여행 상품을 찾는 사람들이 늘었다고 한다. 또한 연예인들이 단체 관광 상품을 이용해서 해외여행 하는 것을 보여주는 방송 프로그램도 여행사의 한 묶음 상품 판매에 기여하고 있는 것 같다. 여행사 판매 상품은 한편으로는 기성복처럼 미리 만들어졌다고 해서 레디메이드 투어(ready-made tour), 즉 ‘기성 여행 상품’이라고도 한다.


황인석 경기대 미디어문화관광 전공 교수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