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침신문 솎아보기] 보수신문들도 ‘우려’하며 제2부속실 필요성 언급, 한국경제만 “시비 지나치다”
16일 아침신문이 주목한 이슈는 ‘김건희 여사 리스크’다. 중앙일보에 따르면 어제 윤석열 대통령이 기자들로부터 받은 질문 8개중 4개가 김건희 여사 관련 내용이었다. 김 여사가 봉하마을에 방문한 자리에 자신이 운영했던 회사 전현직 직원들과의 동행이 논란이 됐다. 윤석열 대통령은 “대통령을 처음 해보는 것”이라며 본질을 벗어나는 답변을 했다. 앞서 팬클럽을 통한 대통령실 업무 사진 유출 문제와 팬클럽 인사의 언행도 논란이 됐다.
‘김건희 리스크’에 보수신문들도 ‘우려’
이날 주요 종합일간지 다수는 기사 또는 사설로 김건희 여사 리스크를 다뤘다. 보수신문에서도 이 문제를 직접적으로 거론하며 비판했다.
중앙일보는 ‘김건희 여사, 공사 구분하고 있나’ 사설을 통해 “이런 문답이 오가야 하는 상황 자체가 정상이 아니다”라며 “떠들썩했던 봉하행만이 아니다. 특정 언론과 인터뷰했고, 대통령 집무실에 반려견을 데리고 가 윤 대통령 사진을 찍고 자신의 팬클럽에 공개했다. 역대 대통령 부인 기준으론 상상하기 어려운 일”이라고 했다. 그러면서 “대통령 부인이 리스크가 되는 건 아닌지 자문해야 한다”고 했다.
국민일보는 ‘김건희 여사 행보 논란... 공적 관리 시스템 마련하라’ 사설을 통해 “김 여사 팬클럽도 국민을 조마조마하게 한다”며 “새 정부가 출범한지 한달이 채 안 됐는데 대통령 부인의 활동이 도마에 자꾸 오르는 것은 정상이 아니다”라고 했다.
한겨레는 윤 대통령의 답변을 언급하며 “갈수록 논란이 되는 김여사 리스크에 제대로 대처할 인식을 가진 건지, 그 안이함에 기가 막힌다”며 “김여사 리스크가 대선 전부터 줄곧 제기됐는데 이제 와서 방법을 가르쳐달라는 말인가”라고 반문했다.
다수 언론은 사설을 통해 ‘제2부속실 복원’ 등의 필요성을 거론했다. 국민일보는 “제2부속실 복원 여부를 포함해 김 여사의 활동을 체계적으로 관리하는 공적 시스템 마련이 필요하다”고 했다.
서울신문은 “대통령이 공약을 파기하는 이유를 설명하고 김 여사 담당의 제2부속실을 최소화하는 선에서 부활시키겠다고 결단을 내려야 하는 것”이라며 “그래야만 어수룩한 팬클럽에 사진을 넘기는 일이 없어질 것”이라고 했다. 세계일보 역시 “더 늦기 전에 배우자 리스크를 줄일 전담 조직을 설치해야 한다”며 “정치권 꼬투리 잡기나 사생활로 치부하며 대충 넘어갈 문제가 아니다”라고 했다.
조선일보는 사설을 통해 비판에 나서진 않았지만 기사를 통해 ‘부속실의 필요성’을 언급했다. 조선일보는 “대통령 부인으로서 활동이 늘어날 수밖에 없는 만큼 일정 준비나 수행, 공보, 관저 생활 등을 제도적으로 지원할 인력이 필요하다는 지적이 여야 모두에서 나오고 있다”고 전했다.
튀는 한국경제 사설 “시비 지나치다”
국민일보, 매일경제, 서울신문, 세계일보, 중앙일보, 한겨레, 한국일보 등이 ‘김건희 여사’ 문제를 비판적으로 바라본 가운데 한국경제는 상반된 사설을 냈다.
한국경제는 “김 여사의 일거수일투족에 대한 비판과 시비 걸기가 지나치다는 생각”이라며 “움직일 때마다 조그만 흠을 트집 잡아 정치적 공세를 퍼붓는 것은 온당하지 않을 뿐만 아니라 일부 비호감 여론을 활용해 비열한 공격을 한다는 느낌마저 든다”고 했다.
그러면서 한국경제는 봉하마을에 지인과 함께 방문한 일에 관해 “봉하마을에 동행한 지인은 김 여사와 오랫동안 알고 지낸 사이라고 한다”며 “이 지인은 김여사가 첫 공개 행보로 지난달 충북 단양 구인사를 방문했을 때도 동행했다. 봉하마을 방문은 공적이고, 구인사 방문은 사적이었나”라고 반문했다.
화물연대 파업 종료, 엇갈린 평가
민주노총 화물연대 파업이 8일 만에 종료됐다. 화물연대와 국토교통부가 지난 14일 안전운임제 지속 추진 및 품목 확대 등에 합의했다. 다만 조항 해석 등을 둘러싸고 갈등의 불씨는 남아 있다. 일례로 ‘안전운임제 지속 추진’이라는 문구에 관해 화물연대는 일몰조항 폐지로, 정부여당은 일몰기한 연장으로 해석해 이견을 보였다.
안전운임제는 화물 주인, 운수사업자, 화물기사, 공익위원이 매년 모여 화물운송의 적정한 운임을 정하는 제도로 2020년 시행됐으나 올해 말 일몰(폐지)을 앞두고 있었다.
경향신문은 ‘안전운임제 강화’로 문제를 풀어야 한다고 밝혔다. 경향신문은 “안전운임제 강화 방안을 논의할 전기가 마련”됐다고 평가했다. 경향신문은 “노정합의를 존중해 국회에서 후속 논의가 이뤄질 수 있도록 해야 한다”며 “경제계도 일몰 조항 폐지에 무조건 반대만 할 게 아니라 장기적으로 무엇이 유리한지 합리적으로 판단할 때”라고 했다.
반면 조선일보와 한국경제는 ‘법과 원칙’이 무너졌다고 평가했다. 이들 신문은 열악한 노동 여건과 안전운임제의 필요성에 관한 언급은 하지 않았다.
조선일보는 ‘화물연대 뜻대로 끝난 파업, 윤 정부 만만하게 보게 됐을 것’ 사설을 내고 ‘일방적 양보’라며 혹평했다. 조선일보는 “합의 내용을 보면 집단행동과 불법을 앞세운 민노총에 대한 정부의 일방적 양보”라며 “그동안 반복돼온 민노총의 상습적 불법 행동에 윤석열 정부도 면죄부를 주기 시작했다”고 했다.
한국경제 역시 사설을 통해 ‘백기투항’이라고 표현하며 “이번 사태는 노동계에 만연한 집단 실력 행사에 의한 떼법 심리를 재용인해준 격”이라며 “윤석열 정부에 대한 기대가 실망으로 바뀌는 이유”라고 했다.
권익위·방통위원장 사퇴압박에 한겨레 “부당하다”
이날 한겨레는 사설을 내고 윤석열 정부가 전현희 국민권익위원장과 한상혁 방송통신위원장의 국무회의 참석을 막고 여당 차원의 압박이 이어지는 데 대해 ‘부당하다’고 밝혔다. 앞서 권성동 국민의힘 원내대표는 전현희, 한상혁 두 기관장을 언급하며 “새 정부에서 버티고 있는 건 몰염치한 일”이라고 밝혔다. 이들은 1년여의 임기가 남아 있다.
한겨레는 “이번 국무회의 배제는 망신주기를 통해서라도 사퇴시키겠다는 뜻으로 보인다”며 “현재 검찰이 전 정부 기관장 사퇴 압력 의혹 수사를 확대하는 것과도 모순”이라고 했다. 그러면서 한겨레는 “노골적이고 부당한 사퇴 압박을 당장 멈추기 바란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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